프리돔(Free Dome) 사업제안서

목차

1. 어르신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2. ADH 에어돔하우스 개요
3. ADH 에어돔하우스 기술
4. ADH 에어돔하우스 주요구성
5. ADH 에어돔하우스 장점과 특징

1.어르신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1. 추진배경

▣ 추진근거
○ 노인복지법 제23조 노인사회참여 지원 및 제23조의 2 노일 일자리 전담기관의 설치.운영
○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법 제11조 고용과 소득보장
○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제 6조
○ 2017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안내
○ 사회활동 및 생계를 위한 구직 수요에 비해 어르신 고용여건 미흡
– 서울의 경우 어르신이 일하는 이유는 ‘생계비 마련’이 대다수 96.5%)
(서울경제 연구원)
– 어르신 공공일자리 참여자는 전체 어르신 인구의 3% 수준
○ 어르신 인구의 변화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 확보가 시급
–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시장형 모델 발굴이 필요
– 파지, 박스를 줍거나 일자리가 없는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수익창출 기회 제공

2. 추진방향

쾌적한 작업공간에서의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민관 협력으로 시장형 틈새 일자리 모델 개발
지자체의 유휴공간 부지를 활용한 농업기반 산업 고도화
지역자본의 지역내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3. 추진과제

▣ 지자체 내의 유휴부지 확보

– 그린벨트, 자연녹지 등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부지 마련
– 출입구와 송풍실 각 10평 규모의 가설건축물 설치
– 가설건축물을 제외한 비닐하우스는 건축물이 아니기 때문에 해체 및 철거 용이

▣ 마을기업 / 협동조합 육성, 역할분담

– 협동농장을 운영할 마을기업 또는 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 영농교육 및 작물재배 교육, 생산, 유통, 마케팅 등 체계적 지원
– 지자체 : 부지마련, 자금지원, 인허가 지원
– 시공사 : ADH 산업개발 시공, 냉/난방시스템 및 스마트 시스템 지원
– 마을기업 & 협동조합 : 직무교육 및 직무배치, 생산, 유통, 판매 담당
– 지역상가 : 유기농 특화작물 직거래, 지역상품권 발급을 통한

▣ 에어돔 하우스에서 재배한 유기농 생산품 우선 구매

– 에어돔하우스에서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재배로 소비자 선호도 높음
– 지역의 재래시장 또는 지역 기반 마트에서 우선 구매노력 필요
– 일자리 참여자들의 급여중 일부를 재래시장 또는 우선 구매한 마트의
상품권으로 지급하면 재래시장및 우선구매 마트의 활성화 기대

▣ 6차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 생산, 가공, 유통, 판매를 넘어서 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
– 식물공장 체험학습, 열대과일 체험 등
○ 지역의 특산품을 지정하여 특화된 가공식품 판매

4. 기대효과

▣ 재능과 경험을 보유하신 어르신들 대상 맞춤형 일자리 제공
– 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능률성 및 생산성 제고

▣ 업무협약을 통한 지속적인 작업물량 공급
– 단순하고 일회성이 아닌 안정적인 작업량 확보로 어르신 일자리 사업의 지속성 유지

▣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수입 보장
– 어르신들의 경제문제 해결은 물론 삶의 동기 부여로 보람과 자부심 제고

2. 에어돔 하우스 개요

에어돔하우스 시스템이란 인장강도가 높은 특수 하우스 필름을 이중구조로 설계하여 내부의 압력을 외부보다 0.2 ~ 0.3% 정도 높게 공기를 밀어 넣어 일정 형체를 유지하는 구조체를 말하며, 에어돔하우스 시스템은 동식물의
생육여건을 보장하기 위하여 온도, 습도, 기압을 적정한 상태로 조절이 가능한 자동조절 제어장치가 부착된 최첨단 시스템임

3. 에어돔 하우스 기술

1. 일정 온도/습도 – ADH 에어돔 하우스 내부에 항상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최적의 식물재배 생육환경 유지
2. 공기순환 – 항균 필터를 통한 외부공기를 유입으로 먼지와 바이러스를 제거 ADH 내로 청정공기를 주입하여 항상 신선한 공기 유지
3. 숨쉬는 토양 – 공기압력에 의해 토지 속으로 수분과 산소를 주입하여 경반층을 제거하고, 흙의 질을 개선하여 흙이 숨쉴수 있는 환경 유지
4. 에어돔 하우스 주요구성

1. 구성

● 자동제어 시스템 : 온도, 습도, 기압을 적정한 상태로 자동 조절
● 이중 구조 시스템 : 내막과 외막 사이에 공간을 형성, 단열효과로 에너지 절감
● 지열을 이용한 자연순환방식 송풍, 환기 시스템 외부의 공기를 항균필터를 통과한 다음 지열관을 통과해 에어 돔 내부에 공급하여 에어 돔 내부의 공기가 항상 신선하고 쾌적한 상태 유지
● 음이온 쾌청 시스템 설치로 탁한공기가 침착되고 유해물질을 중화하여 내부에 공기가 쾌적하며 다량의 음이온을 생성시켜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2. 음이온 쾌청시스템

▣ 음이온의 개요

음이온은 공기질 관리의 최적화
– 음이온은 공기질 관리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중화 침전으로 탁한공기 및 유해물질을 가스분해하여 공기질을 개선하여 건강과 생육에 최적의 조건을 조성한다.

▣ 음이온의 효능효과

인체가 하루에 필요로하는 음이온의 양은 700개
– 숲과 폭포수, 해안등에서는 1,000~2,200개의 정도의 다량의 음이온이 존재한다 사람들이 숲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여기에 있다.
도시환경에서는 200여개 정도밖에 음이온이 존재하지 않는다.
– ADH 는 에어돔 하우스에 음이온 쾌청시스템을 적용하여 넓은 공간의 내부공기 질을 개선하고 인간의 생활과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음이온을 충분히 발생시켜 건강한 내부 환경을 조성한다.

3. 음이온 쾌청시스템의 장점
○ 쾌청 에어 시스템은 기기의 소형화, 유지운영의 최소화 다량의 음이온을 생성한다
○ 대단위 공연장, 공장, 식물공장, 축사, 지하공간, 학교, 가정, 사무실등 그 적용범위가 무한하다.
○ 대단위 체적의 공간을 한대의 기기 시스템으로 적은 전기 소모량으로 유지관리할수 있어 경제적이다.
○ 음이온 쾌청시스템만이 갖고 있는 음이온 용수 기능성을 더하여 항균성, 용존산소의 충만성 등을 더하였다.
○ 고압의 노즐로 분사된 회오리와 바위타격으로 이루어지는 방울생성 및 공기분사로 다량의 음이온을 생성시킨다.
○ 1.5M 수직관위의 생성성기로부터 평균 음이온 생성 수치를 1만개 목표로 한다.

5. 에어돔 하우스의 장점과 특징

1. 다양한 장점
 쾌적한 환경 – 에어샤워, 항균필터를 통한 공기순환, 음이온 시스템으로 외부의 오염을 원천차단하며 탁한공기를 침전시키고 유해물질을 분해하여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한다.
 에너지 절약 – 이중구조와 자연순환방식 지열관 시스템으로 온도와 습도를 적정하게 조절하여 경제적으로 유지한다.
 반영구 설비 – 눈/태풍에 잘 견디고, 반영구적이며, 내외부피복(특수비닐)의 내구성 경우 내막은 20년이상, 외막은 25년이상이다.
 단기간 시공 – 시공기간이 짧고 유지보수가 쉽다.

에어돔의 필름이 손상되었을 경우 손상된 부분만 보수 가능
(시간 절약, 경제적)
 시공비용 저렴 – 시설비용이 유리온실 또는 기존 건축물 보다 시설비용이 저렴
 자연해재에 강함 – 에어돔은 강풍에 강하다. (풍속 최대 44m/sec, 158/km의 태풍에 견딤 돔내부 강력한 공기압으로 40㎝ 폭설이 쌓여도 10㎝ 정도의 돔 침하현상만 있을 뿐 주저앉지 않아 안정성이 뛰어나다.
 안개/결로 방지 – 돔내부에 1.5~3m 간격을 두고 2중으로 설치함으로써 보온성이 뛰어나 냉,난방비를 절감하고, 내∙ 외부 돔 공간의 적절한 온도 유지로 안개나 결로현상이 없다.
 무(無)기둥 – 하우스 내에 내부기둥, 대들보, 서까래 등 지지대가 없어 공간활용성이 높다.

2. 친환경 장점

① 무농약 재배
땅속 120㎝ 이상 깊이 철골 구조물과 결합되어 묻혀 있는 특수비닐로 지하 해충침입을 방지하고 AIR항균필터 설치로 곰팡이, 바이러스를 차단하며 분당 1,700회 회전하는 송풍기로 파리 등의 해충침입을 예방하여 무농약 재배가 가능하다.

② 하우스병 예방
비닐하우스는 밀폐된 공간 내의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공기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두통, 구토 등 하우스병이 발생하지만, ADH는 신선한 공기를 돔 내∙ 외부로 대량 주입, 방출하여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하우스병을 예방한다.

③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시스템
ADH는 지열과 공기열, 지하수를 이용 냉,난방 할 수 있는 히트펌프시스템을 갖추어 70% 이상 에너지 절감 효과를 발휘하는 무탄소 친환경 시스템이다.
④ 공해 방지형 긴 수명 특수필름 비닐하우스는 2~3년이면 교체하여야 하지만 ADH는 6~7년의 긴 수명을 지닌 특수필름을 사용함으로써 폐비닐 공해를 줄이고 만기년도에 외부필름만 교체하면 다시 6~7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경비 절감 시스템이다.

⑤ 에너지 절감과 토양환경 개선
ADH는 반원통형의 돔 형태로 태양광 투과율을 최대화시킬 수 있고, 2중 돔을 형성시켜 그 사이 공기층으로 외부와의 온도차단으로 에너지를 절감시키고, 0.8%~2.5% 높은 공기압으로 땅속까지 산소가 공급됨으로써 식물의 뿌리 성장을 촉진시키고 토양환경을 개선하여 생산량을 30% 이상 증대시킬 수 있다.

3. 작물재배의 장점

ADH는 과실수, 채소류, 버섯류, 관상목 등 작물재배에 특화된 다양한 특장점 보유!!
① ADH 내 온도/습도 적정유지 – 각각의 특성이 있는 작물과 식물 성장에 맞는 온도/습도를 적정선에서 항상 유지한다 – 약간의 보조난방 시설과, 지열로 내부온도를 유지관리 한다.
② 편리한 농작업 및 기타 작업 – 중대형 농경장비 출입이 가능하여 수확 작업이 편리하고, 설치 등 기타 작업시행을 원할히 할 수 있다.
③ 작물 품질향상과 수량증가 – ADH 기술은 재배작물의 생육을 촉진시켜 작물의 크기와 고유의 당도와 성분을 극대화 시킨다.
④ 청정 환경유지 – 2중구조의 내∙ 외막 구조와 3중 차단 출입문으로 외부환경과 격리 시킴으로써 깨끗한 공기와 토양 상태를 유지한다.
⑤ 병충해 발생 억제 – 외부와 완벽한 차단은 해로운 곤충, 오염된 공기 등 유입을 차단 억제시켜 병충해 발생을 억제한다.
⑥ 안전한 설계구조 – ADH의 구조는 폭우, 폭풍, 폭설 등에 관계없이 안전한 설계구조로 자연재해에 매우 강하다.
⑦ ICT 자동 환경 제어 – 최천단 ICT 환경 제어 장치 융합으로 공기압, 온도/습도, 송풍, 환기, 세균, 오염공기 등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⑧ 다양한 작물재배 – 특수한 작물 재배에 매우 유리하며, 토양은 물론 수경작물 재배가 가능하다.
⑨ 토양환경 개선 – Air필터를 통하여 0.8%~2.5%의 강제적으로 높은 공기압을 토양에 넣음으로써 땅속까지 산소가 공급되어 식물의 뿌리성장을 촉진시키고, 산성화된 토양을 알카리성 토양으로 개선하여 생산량을 30%이상 증대시킨다.
● 공간활용을 극대화하여 1층은 버섯 재배, 2층은 식물공장 등을 구성할 수 있다.
● 최첨단 무균 시스템으로 외부 감염원의 원천차단이 가능하여 청정 유기농 재배가 가능하다.
● 항균필터를 통해 공기가 유입되어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가 내부에 순환된다.
● 음이온 쾌청 시스템 설치로 탁한공기가 침착되고 유해물질을 중화하여 내부에 공기가쾌적하며 다량의 음이온을 생성시켜 건강한 생육환경이 조성된다.

4. 기술의 장점

① 돔 내부 공기압 자동조절
돔 내부 공기압이 외기압 보다 0.8%~2.5% 높아 외부환경에 따라 자동 조절(평상시 내부 공기압 15mmHg, 최대 25mmHg까지 가능)
② 시설 면적 확장성
500평형(1,652㎡)의 경우 폭27m×길이61.2m×높이13m로 기계 경작이 가능하며, 철주기둥이 없어 2,000평 이상까지 확장 가능하다.
③ 특수필름과 튼튼한 그물망
돔을 형성하고 있는 특수필름은 0.3㎜(국내산)으로 6~7년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120㎜×120㎜ 그물망을 1.5m 간격 으로 160㎜/θ~190㎜/θ 로프로 고정 시켜 견고하다.
④ 견고한 기초시설
특수필름을 고정하는 기반시설이 지하 120㎝ 깊이 철골 구조물로 건설되어 견고하다.
⑤ 효율적인 친환경 시설
에너지를 7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지열을 이용한 자연순환방식 시스템으로 냉,난방을 해결하고 Air항균필터로 외부로부터의 오염을 원천봉쇄하여 친환경 공간이다.
⑥ 최첨단 ICT 원격제어 시스템
최천단 ICT 원격제어 및 설비관리시스템( facility management system) 으로 외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에어돔하우스를 자동제어할 수 있다.

1 thought on “프리돔(Free Dome) 사업제안서

Comments are closed.